본문 바로가기
[ 교육후기 ] 2024년 우리 회사에 꼭 맞는 맞춤형 교육, 이렇게 준비하자!

The Most Advanced Premium Learning Platform

IGMP 700인 CEO클럽

국내유일 평생 공부하는 지식과 우정을 나누는 경영자 커뮤니티

700인 에필로그

[수업후기] IGMP 14기 4주차_211115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1-11-16 16:07 조회 2,210 댓글 0

본문

"지금까지 알지 못한 점을 알게 되어서 마음이 든든합니다"

안녕하세요, IGM세계경영연구원입니다 :)

IGMP 4주차 수업, 지완구 IOCA(Institute of Contemporary Arts Korea) 대표 / 전 삼성전자 경영혁신센터 센터장/부사장님을 모셔 다빈치의 미술에 담긴 연결의 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름하여 주제는 'Leonardo da vinci Note에 담긴 판타지. 창조와 융합의 전형 - 그는 천재인가?' 인데요. 어떤 이야기가 펼쳐졌을지 너무 궁금하시죠?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d39fd86713c6545c6a47d0768632602f_1637046442_5681.JPG

Leonardo da vinci(1452~1519)는 화가, 조각가, 발명가, 건축가, 기술가, 해부학자, 식물학자, 천문학자, 지리학자, 도시계획가, 군사기술자, 음악가, 요리연구가.. 등 르네상스 최고의 융합형 인물로 꼽히는데요, 2007년에는 nature 지 선정 인류 역사상 가장 창의적인 인물에도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즉, 다재다능하고 가장 창의적인 인물로 인정받았다는 것이죠!

조르쥬 바사리가 쓴 미술가 열전에서 그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우리는 이따금 하늘의 기운을 퍼붓듯, 한사람에게 엄청난 재능이 내리는 것을 본다'라고 작성하기도 했다는데요,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하늘에서 뚝! 떨어진 천재인걸까요?

사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세상의 모든 것을 궁금해 했다고 합니다. Kenneth Clark는 그를 "역사를 통틀어 가장 집요한 호기심을 가진 남자"로도 칭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완성된 미술작품이 20여개 정도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그가 '완벽주의적'성향을 가지고 있었기에 계속 고치고 고치는 작업을 반복했다고 합니다.

더하여 모든 궁금증들을 차곡차곡 노트에 빼곡하게 적어두었다고 해요. 인체 해부학, 원근법, 기하학, 조소, 음악 등 모든 것들을요! "각 세부사항을 주의 깊게, 하나씩 따로 따로 관찰하라"를 기본으로 모든 사물을 면밀히 관찰하는 비법노트였다고 합니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당시의 어려움을 모두 이겨내고, 과학과 예술의 접목을 통해 세상에 없던 새로운 미를 창조해냈습니다. 로마시대 유명건축가 비트루비우스는 자신의 저서 ‘건축십서’ 제 3권에서 ‘인체의 완벽한 황금비율’을 제시했는데, 그때까지 이를 모두 무비판적으로 찬미했지만 다빈치만큼은 ‘과연 그럴까?' 라는 의구심을 갖고 실증했다고 해요. 다빈치는 해부학 실험과 실측을 통해 부분적인 오류를 발견했던 것이죠. 주관적인 아름다움도 실증과 데이터를 통해 객관화시키려 노력한 사람이 바로 다빈치였습니다.

· · · · · · · 

빌게이츠는 "과학과 공학, 더 나아가 인간에 대한 끝없는 탐구심으로 지식의 경계를 넘나들며 기록하고 수첩에 남긴, 거장에 대한 숭배의 마음이다." 라는 문구로, 스티브 잡스는 “예술과 공학 양쪽에서 모두 아름다움을 발견했으며 그 둘을 하나로 묶는 능력이 그를 천재로 만들었다.” 라며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찬양하기도 합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 그는 천재인가?

v호기심인과 관찰력 그리고 상상의 판타지

v경쟁과 협조 그리고 피렌체의 환경

v창조는 결국 융합과 Editology로 이루어진다.

예술가와 기업가의 공통점은 바로 보이지 않는 것을 찾아내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세계를 실제화 하고, 보이지 않는 미래를 예측 하고 만들어 내는 것. 낯선 것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지닌 기업가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

IGMP 14기 4차_지완구 IOCA 대표

이번 IGMP 14기 메인 컨셉, 다빈치와 딱! 들어맞는 아주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


 추가 원우 코멘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해부학, 광학, 원근법을 통해 새로운 시각에서의 창조에 대한 설명이 좋았습니다. 코로나 이후 달라질 근 미래에 대해 다른 시각으로 위기를 기회로 사고를 전환해 볼 수 있었습니다

ㅁ 실제 사례를 가지고 경영과 접목하여 설명한 것. 다빈치와 경영자 역할을 같이 설명한 것

아주 좋은 강의 였습니다. 추천하고 싶습니다~^^

미술과 관련된 새로운 것을 배움


다음 주에는 Advanced Science 모듈, 그 첫 시간으로 이명현 과학챙방갈다 대표님을 모셔 '우주의 본질을 묻다. 칼세이건의 철학적 사색'을 주제로 새로운 생각을 펼칠 강의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 ˃᷄˶˶̫˶˂᷅ ) 반갑게 뵐 준비 하고 있겠습니다~! (*・ω・)ノ

 

첨부파일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단로 8길 11-16 사업자등록번호 : 101-86-24196 대표자 : 조승용 전화 : 02-2036-8300 팩스 : 02-2036-8399 Copyright©주식회사 IGM 세계경영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