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 반짝반짝 인사이트 솟으려면? 휴민트를 챙겨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5-02-14 15:22 조회 134 댓글 0본문
혼자 머리 싸매고 끙끙대고 있었는데, 불현듯 며칠 전 동료가 알려준 얘기가 떠올라 휘리릭 문제를 풀어낸 경험 있으시죠? 요즘처럼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가 널려 있는 환경에서는, 한 사람의 머리보다는 여러 사람의 머리가 모일 때 더 나은 결과를 만들 확률이 높죠. 그러려면 평소 여러분의 안테나를 사방으로 세워두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휴민트(Humint)’를 많이 모을 수 있거든요.
휴민트, 생소하시죠? 휴민트란 휴먼(Human)과 인텔리전스(Intelligence)의 합성어로 사람을 통해 얻은 지식, 정보, 아이디어 등을 뜻합니다. 주로 국가 기관이 정보를 모으는 방법 중 하나로 사용되는데요. 예를 들어, 외교관과 같은 화이트 요원을 파견해 휴민트를 얻고요. 때론, 영화 ‘미션임파서블’ 속 톰 크루즈 같은 블랙 요원을 비밀 작전에 투입하기도 합니다.
휴민트는 회사에서도 중요합니다. 동료, 고객, 외부 파트너로부터 수집한 휴민트를 잘 활용하면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우리는 경험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요한 노하우나 레퍼런스는 공식 문서나 발표 자료보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더 빠르고 더 깊이 있게 공유된다는 것을요.
또, 휴민트가 많아지는 것은 곧 여러분의 경험치가 커지는 것과도 같습니다. 한 사람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것에는 분명 한계가 있죠. 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듣고 배우면 겪어보지 않은 상황까지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휴민트,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세계적인 심리학자 로버트 치알디니의 ‘상호성의 원칙’을 적용해 보세요. 상호성의 원칙이란 상대방이 나에게 무언가를 해주면 나도 자연스럽게 그 사람에게 무언가를 주고 싶어 지는 심리적 경향을 뜻합니다. 따라서 휴민트를 얻고 싶으면, 여러분이 ‘먼저’ 지식, 정보, 경험을 나누는 사람이 되세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질문을 떠올려 본 다음, 하나라도 “그렇다“라고 답할 수 있다면 그때그때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거죠.
- 이것이 다른 사람이 하는 일과 관련이 있을까?
- 이걸 알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까?
- 다른 사람이 놓치고 있을 것 같은 포인트인가?
휴민트는 단순한 정보가 아니라 인사이트가 담긴 나만의 지적 자산입니다. 하지만 휴민트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평소 주변에 관심을 기울이고 소통하며 차곡차곡 모아야 하는데요.
여러분은 지금, 휴민트를 얻기 위해 안테나를 세우고 있나요?
* 매주 금요일, IGM 시금치를 메일로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