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Most Advanced Premium Learning Platform

IGM 인사이트

[시금치] 진짜 '임원다운 임원'을 결정짓는 '이것'은? (feat. 나이 먹는다고 다 어른이 되지 않는다는 증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4-02-02 15:16 조회 488 댓글 0

본문

학생답다프로답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종종 ‘OO답다라는 말을 듣곤 합니다이는 특성이나 자격이 있음을 나타내는 말인데요그렇다면직장인 중 1%만이 된다는 임원의 ‘임원다움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리더의 모습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지만하버드대 로버트 케건 교수의 통찰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로버트 케건 교수는 신체적 성장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만정신적 성장은 단순히 나이를 먹는다고 해서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살아온 날만큼 모두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닌 거죠!

로버트 케건 교수는 다음과 같이 성인의 정신적 성장을 세 단계로 구분하고각 단계마다 조직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을 제시합니다.

b0c1f05643db0e0a0c7a9a895f9ac348_1706853535_9114.jpg
출처: An Everyone Culture, Robert Kegan 

진정한 ‘임원다움은 세 번째 단계인 자기변혁적 마인드(Self-transforming mind)에서 비롯됩니다임원은 자신의 영역을 넘어 회사 전체를 조망해 전략적 아젠다를 세우고사업과 사람을 이끄는 사람이기 때문이죠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자기변혁적 마인드 단계에 이르는 것은 아닙니다.

로버트 케건 교수에 따르면성인의 1%만이 이 단계에 도달하고 6~7%는 이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에 있다고 합니다 1%에 불과하다니 정말 놀랍지 않나요?

그렇다면자기변혁적 마인드를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이러한 정신적 성장은 단순히 조직에 오래 몸담았다고 해서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지속적인 학습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험을 넘어서는 생각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통합적인 사고를 하려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특히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임원은 보다 민첩하게 학습해야 하죠.

나폴레옹은 장군이 된 후에도 학습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전쟁 중에도 늘 수레에 책을 싣고 다녔으며정박할 때면 막사에 서가를 마련했습니다심지어 말을 타면서도 책을 읽었다고 하니그의 배움에 대한 열정은 정말 대단하죠나폴레옹을 비롯한 성공한 리더들에게는 ‘끊임없는 학습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1992년 마이크로소프트에 입사하여 2014 CEO 자리에 오른 사티아 나델라는 배움에 대한 열정이 오늘날의 자신을 만들었다고 말합니다사티아 나델라는 “새로운 것을 배우려고 하지 않으면 유용하고 위대한 일을 할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죠.

'임원다움'을 갖추는 것은 결국배움을 통해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여정입니다.
여러분 각자의 'OO다움'는 어떤 모습인가요? 



매주 금요일, IGM 시금치를 메일로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뉴스레터 구독하기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단로 8길 11-16 사업자등록번호 : 101-86-24196 대표자 : 조승용 전화 : 02-2036-8300 팩스 : 02-2036-8399 Copyright©주식회사 IGM 세계경영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