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Most Advanced Premium Learning Platform

IGM 인사이트

[시금치] 경고! 직장인, 이것 없으면 현대판 노예가 될 수도 있어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4-05-31 16:58 조회 289 댓글 0

본문

모든 조직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목표는 구성원의 가슴을 뛰게 하는 반면, 어떤 목표는 구성원을 노예로 만들기도 한다는데요. 그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더 팀: 성과를 내는 팀에는 법칙이 있다의 저자 아사노 고지는 목표를 행동 목표, 성과 목표, 의미 목표로 구분합니다. 행동 목표는 구성원이 취해야 할 행동 지침이고, 성과 목표는 달성해야 할 지표이며, 의미 목표는 궁극적으로 조직과 사회에 미치고 싶은 영향력을 말하는데요.

저자는 이 중에서 의미 목표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행동 목표만 제시하면 구성원은작업의 노예가 될 수 있고, 성과 목표만 있으면숫자의 노예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의미 목표는 구성원들이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넘어왜 해야 하는가?’를 알게 하는데요. 이를 통해 구성원은 자신이 취해야 할 행동과 창출해야 하는 성과에 대해 자신만의 생각을 가질 수 있죠.

의미 목표, 어떻게 공유할 수 있을까요? 리더는질문을 던져 구성원의 입으로 의미 목표를 발견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의미 목표는 행동 목표나 성과 목표에 비해 추상적이어서, 일방적으로 주어지면 진정으로 받아들이기 어렵고 허울 좋은 소리로 들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미 목표를 발견하는 질문()
- 우리가 가치를 제공하는 대상은 누구인가?
- 그들이 우리에게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 그들이 우리에게 고마워하는 것은 무엇인가?
- 그들이 생각하는 우리의 강점은 무엇인가?
- 우리가 없다면 그들은 어떤 어려움이 생길까?

글로벌 회계/컨설팅 기업인 KPMG는 의미 목표를 찾는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구성원들에게당신은 KPMG에서 무슨 일을 하나요?”라고 질문하고, 이들의 이야기를 포스터로 만들었죠. 한 직원은나는 테러와 싸운다. KPMG는 다양한 금융기관의 자금세탁을 방지해 금융자금이 테러리스트나 범죄자의 손에 넘어가지 않도록 한다라고 답했습니다.

23adc53ac63a861bd38e9454ad95ebc6_1717142084_386.jpg
이미지 출처: HBR (KPMG 제공)

조직에는 생각보다 많은길치가 존재합니다. 내가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 이 일은 나에게 어떤 의미인지, 이 일이 어떤 기여를 하는지 모른 채 방황하는 구성원들이요. ‘의미 목표를 공유해 길 잃은 구성원을 구해보면 어떨까요?

 
* 매주 금요일, IGM 시금치를 메일로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단로 8길 11-16 사업자등록번호 : 101-86-24196 대표자 : 조승용 전화 : 02-2036-8300 팩스 : 02-2036-8399 Copyright©주식회사 IGM 세계경영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