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Most Advanced Premium Learning Platform

IGM 인사이트

[시금치] '1인 1코봇'의 세상이 열린다! 코봇의 개념과 사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3-09-11 12:59 조회 1,127 댓글 0

본문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하고하기로 소문난 곳 중, 로봇이 일하는 곳이 있다고 합니다. 성수동 카페봇봇봇인데요(광고 아님). 이곳에서는 드립 커피를 내려주는드립봇’, 케이크 위에 그림을 그려주는디저트봇’, 칵테일을 만들어주는드링크봇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로봇만 있는 무인 카페는 아닌데요. 직원들은 메뉴 추천 등 고객을 응대하거나, 신메뉴를 고안하는 일을 합니다.

이렇게 한 공간에서 로봇과 사람이 동료처럼 협업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 이 로봇을 협동 로봇(Collaborative robot)’, 줄여서 코봇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는로봇하면 주로 전통적인산업용 로봇을 떠올리실 텐데요. 수천 kg의 물건을 옮기거나, 엄청 빠른 속도로 움직이거나, 극단적인 기온 환경에서 작동하는 것처럼 초인적인 일을 수행하는데 주로 투입되었습니다. 대부분 안전상의 이유로 작동하는 동안 사람이 접근하기 힘들었죠. 반면, 코봇은 사람 팔처럼 생겨서 좁은 공간에서도 함께 일할 수 있는데요. 사람이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지만 단순 반복적이거나, 건물 타공이나 용접처럼 다소 위험한 일들을 대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완전 자동화보다, 코봇과 사람이 협업할 때 생산성이 더 높아지기도 합니다. MIT 연구진에 따르면, BMW 생산라인에서 외팔 로봇과 협업했을 때, 로봇이나 사람이 혼자 일할 때보다 생산성이 85% 높아졌다고 합니다. 안전하게 일하면서 생산성과 효율성을 끌어 올리는 장점 덕분에 글로벌 코봇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캐나다 스피커 제조 기업, 패러다임 일렉트릭(paradigm electronics)은 코봇을 활용해서 생산성 50%를 높였는데요. 스피커 마감 단계에서 불균일한 표면을 갈아내는 고도로 숙련된 작업이 필요한데, 능숙한 직원을 구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코봇에게 작업을 맡기고, 대신 직원은 코봇의 작업을 감독하고 자동화 공정 후의 품질을 관리하죠.

8d04154556e9b1ee2aba0f1383ff0225_1694405180_0134.png
패러다임 일렉트릭의 코봇 활용 모습 ⓒ 유니버설로봇 홈페이지

감자 튀김과 양파링치즈 스틱까지 조리하는 코봇을 개발 AI 로보틱스 기업도 있습니다미소 로보틱스(Miso Robitics)의 코봇은 컴퓨터 비전 기술을 활용해 음식을 식별해서 튀김기에 넣고완성되면 튀김 바구니를 꺼내 흔들어 보관 장소에 넣습니다덕분에 덜 익히거나 더 익히는 것 없이 음식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8d04154556e9b1ee2aba0f1383ff0225_1694405193_676.png
미소 로보틱스의 튀김 로봇 ⓒ CNBC 유튜브


코딩과 로보틱스를 전혀 모르는 사람도 쉽게 코봇을 프로그래밍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노코드 로봇 팔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미국 스타트업, 앨리 로보틱스(Ally Robotics)사람을 훈련시키는 것처럼 직원이 직접 로봇을 훈련시키면 어떨까?’라는 창업주의 아이디어로 작년에 설립되었는데요. 직원이 햄버거를 만들거나 지붕을 고치는 작업 과정을 코봇에게 단계별로 보여주면, 코봇이 그대로 모방해서 수행합니다. 앨리는 미소 로보틱스를 포함한 여러 제조 장비 공급 업체 및 식음료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글로벌 코봇 시장 1위 기업유니버설로봇’ CEO인 킴 포블슨(Kim Povlsen) 코봇은 인간을 돕는세 번째 팔’”이라고 말합니다. 불평 없이 내 일을 도와주는 세 번째 팔이 생긴다고 상상해 보세요. 이미 현실화 되고 있는 지금, 여러분은 어떤 일을 코봇에게 맡기고, 대신 어디에 더 에너지를 집중하시겠어요?


* 매주 금요일, IGM 시금치를 메일로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단로 8길 11-16 사업자등록번호 : 101-86-24196 대표자 : 조승용 전화 : 02-2036-8300 팩스 : 02-2036-8399 Copyright©주식회사 IGM 세계경영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QUICK MENU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