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사 레퍼런스] 두려움 없는 조직으로의 전사적 변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1-12-10 12:03 조회 4,499 댓글 0본문
식품/화학 등 다양한 산업에서 B2B 사업을 위주로 성장해 온 S사.
이 기업은 디지털 시대를 맞아 최근 Digital Vision을 새로이 수립하고, 대대적인 Digital Transformation을 진행했습니다.
실질적이고도 확실한 Digital Transformation을 원했던 S사, 디지털 전문가의 영입에만 주목하지 않고 기존 직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에 나섰습니다.
Digital Vision을 세부 사업 전략에 연결하여 추진하는 과정에서 일반 실무자를 대상으로 Data Scientist를 키우는 한편
리더들의 Digital Business Leadership을 강화하는 작업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데요.
어떤 주제의 교육을 어떤 여정으로 어떻게 진행했을까요?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①디지털 비전/전략 이해
S사는 글로벌 컨설팅 펌, Kearney와 함께 새로운 디지털 비전과 사업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IGM은 S사의 디지털 비전과 전략을 꿰고 있는 Kearney와 함께
리더들에게 이 디지털 비전/전략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는데요.
1) Business Leadership for Digital Vision
- 교육 대상 : 그룹 내 임원급 리더 34명
- 교육 시간 : 2.0H
- 교육 방법 : Zoom, Online Interactive Lecture
- 교육 내용 : 디지털 혁신의 당위성, 타사의 디지털 비전과 전략, 우리 회사의 디지털 비전과 전략, 부문별 리더의 역할 등
“디지털 혁신을 가로 막지 않는 의사결정자가 되어야겠다”
“그동안 디지털 전환을 거대 투자가 필요한 시스템 교체로만 생각했던 것 같다.”
②사업 영역별 DT 사례 이해
이렇게 리더들 사이에 디지털 공감대가 형성된 이후에는, DT 과제 도출에 필요한 지식과 관점을 학습했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과정이 현업 과제를 도출하는 Action Learning Program이었기 때문에
특히 담당 조직의 영역에 특화된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내 업무 상황과 연계할 수 있도록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Kearney Partner 및 Principal의 사례 중심 강의 외에, 포스코나 효성과 같은 타사 디지털 혁신 책임자와의 대담이라든지
데이터 사이언스나 인공지능 전문가의 미니 강연도 함께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1) Sales/Marketing Track
- 교육 대상 : 영업/마케팅 영역 임원급 리더 22명
- 교육 시간 : 9.0H (1.5H씩 6회, 격주 운영)
- 교육 방법 : Zoom, Online Interactive Lecture
- 교육 내용 : See the Unseen, Digital experience, Full Automation, Connect to Enterprise, Data Foundation
2-2) Manufacturing/Production Track
- 교육 대상 : 제조/생산 영역 임원급 리더 12명
- 교육 시간 : 9.0H (1.5H씩 6회, 격주 운영)
- 교육 방법 : Zoom, Online Interactive Lecture
- 교육 내용 : Automation to Autonomous, Enabler for Business Growth, Sustainability and New Differentiator, Data Foundation
“오늘 공유된 사례는 지금 내가 고민 중인 문제를 짚어주어 도움이 되었다”
“디지털 혁신에 있어 현장의 참여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계획이 아니라 실행하려면.”
③Agile DT를 위한 현업과제 도출
앞서 벤치마킹 사례 중심의 교육이 제공된 이유는, S사에 실제로 필요한 DT 과제가 도출되기를 바랐기 때문입니다.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조별 과제 활동이 병행되었으며, 총 3번의 코칭으로 과제 수행을 지원했고, 총 12개조에서 26개의 Agile DT 과제를 도출하여 제출했습니다.
마지막에는 34명의 모든 임원들이 함께 모여 26개 과제 전체를 공유하는 발표회도 성공적으로 마쳤는데요.
“교육에 투자한 비용보다 얻은 게 많아 감사하다. 모두 고생하셨다.”는 경영자의 피드백도 참 뿌듯했습니다.
교육과 발표회는 Zoom을 통해, 조별 과제 제출 및 코칭은 Teams를 통해, 본 프로그램은 모든 프로세스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온라인 진행하였는데요.
이 부분도 임원급 리더들의 디지털 적응과 활용에 적잖이 도움을 드릴 수 있었습니다.
S사가 이번 과정을 통해 얻은 것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임원급 디지털 리더십 교육은 사실 시작일 뿐입니다.
S사는 저희 IGM과 함께 팀장급을 대상으로 한 후속 과정을 준비하고 있거든요.
팀장 과정 또한 디지털 비전의 실체화를 위한 과제 도출형 디지털 역량 프로그램으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