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미건설 레퍼런스] 두려움 없는 조직으로의 전사적 변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1-10-07 16:06 조회 5,591 댓글 0본문
조직의 변화는 문화적 기반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종합부동산회사로의 비전을 달성하고자 하는 우미건설, 지속성장을 위한 새로운 도전들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를 위해 우미건설은 리더와 구성원 모두 두려움 없이 도전하는 역동적인 문화를 만들기 위한 시도를 하려는데…
하지만 익숙해져버린 기존의 일하는 방식과 문화의 변화가 한순간에 이루어지긴 힘들겠죠?
우미건설은 변화와 성장을 만들어가기 위해 IGM과 함께 두려움 없는 조직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두려움 없는 조직으로 효과적인 체질변화 경험을 위한,IGM Fearless Change & Challenge Solution (Roadmap)
우리가 꿈꾸는 모습은 전사가 소통하는 문화, 구성원이 함께 이끄는 변화겠죠.
우미건설이 IGM과 함께 한 변화관리의 여정은…
먼저, 두려움 없는 조직의 구체적 모습을 만들어가기 위한 그라운드룰과 액션플랜 정립과 실천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했더라도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실천으로 이어질 수 없습니다.
우미건설은 전사 구성원 모두가 워크숍을 통해 ‘내가 일하는 일터가 두려움 없는 조직이 되려면?’에 대한 고민과 함께 각자의 위치에서 어떤 역할,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팀/현장별 그라운드룰과 그라운드룰 별 세부 액션플랜을 마련하였습니다.
둘째, 변화실천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리더 업스킬링
리더의 강력한 의지와 추진력 없이는 변화가 이루어지긴 힘들겠죠? 임원부터 팀장, 현장소장, 그리고 팀/현장의 중간관리자까지 우미건설의 리더들을 대상으로
두려움 없는 조직을 이끄는 리더십 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2020년에는 리더들이 변화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방안을 인식하고 리더십 행동들을 실천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면,
셋째, 현장중심의 지속적인 변화 실천과 지원을 위한 시스템과 프로세스 구축
두려움 없는 조직으로의 변화가 조직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미건설은 두려움 없는 조직을 주제로 대표님과 구성원이 허심탄회하게 소통하는 타운홀 미팅을 정기적으로 진행합니다.
현장 별로도 매월 1회 소통의 시간인 공감톡을 진행하고 이 활동을 통해 도출된 이슈를 조직 차원에서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입니다.
우미건설의 두려움 없는 조직으로의 여정, 리더와 구성원들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작년과 올해에 걸쳐 두려움 없는 조직 서베이를 시행해오고 있는데요. 정보공유, 실패용인, 의견개진을 포함한 심리적안전감의
여러 지표의 평균 수준이 6.6점이 상승하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구성원들이 주신 의견에서도 우미건설에 불고 있는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팀 구성원과 새로운 시각으로 협력할 수 있을 것 같다.
-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되었고 실패를 두려워하기보단 활용해야 겠다.
- 도전하고 실패하는 것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우리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을 보고 두려움이 적어졌다.
- 두려움이 없는 조직이 자리잡기까지 순탄치 않을 것 같지만 불가능하지 않은 길이라는 것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