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Most Advanced Premium Learning Platform

IGM 인사이트

[ IGM Prism 7호 ] 식탁의 미래에 놓인 무한한 기회 푸드테크 Food Tech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2-05-03 14:33 조회 67 댓글 0

본문

초거대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푸드테크의 잠재력


을 영위하는 기본 요소 ‘의·식·주’ 중 식(食)은 생존과 가장 직결되는 문제이다. 따라서, 인류가 계속된다면 없어지지 않을 가장 큰 지속가능한 시장을 꼽으라면 식품 산업일 것이다. 주로 공장에서 식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이 과거 식품 산업을 대표했다면, 최근 몇 년 사이 식품 산업의 생태계는 급격히 변화하면서 규모 또한 폭발적으로 팽창하고 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로보틱스 등 첨단 기술이 식품 관련 전 분야에 적용되면서 혁신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즉, 식품의 생산, 가공, 유통, 서비스, 배달 등 가치사슬 전반에 기술이 융합된 푸드테크가 급부상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덕에 기술 기반 스타트업들이 적극적으로 비즈니스에 뛰어들고 있고, 기존 기업들도 이에 맞서 대응하고 있다. 또한 무궁무진한 기회를 예견한 다른 분야의 기업 및 투자자들의 돈이 푸드테크에 몰리고 있다. 2022년 1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세계 푸드테크 시장은 연평균 7%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2023년에는 3110억 달러, 2025년 에는 3600억 달러(약 440조원)로 시장이 커질 전망이다.


애그테크 AgTech

드론, 센서, 농장관리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여 생산량과 품질 향상을 기대. 새로운 작물, 차세대 농장, 도시 농업에 관한 것도 AgTech에 해당함

· 농장 관리 : 데이터 수집 장치나 의사결정 지원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농부들이 농장의 모든 작업을 관리, 구성 및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

· 농장 로봇 : 힘든 일에 인간을 대신하거나 도울 로봇을 제공

· 도시형 농장 : 생산과 소비 사이의 거리를 줄이고 생산량, 품질,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도시 및 실내 농장을 개발

· 농산물 시장 : 종자부터 기기까지 농부를 위한 B2B 전자상거래 시장

· 농업 바이오테크 : 작물 및 동물의 사료건강을 위한 생물계와 유기체를 혁신



식품과학 Food Science

새로운 재료와 식품을 연구

· 대체 단백질 : 식물 또는 발효 성분 등을 기반으로 대체 단백질 제품 또는 성분을 개발

· 기능성 성분 : 첨가물을 대체하는 신소재 개발, 기능 추가(설탕 저감 등), 식품 맛 개선

· 음료 :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촉진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음료나 술을 개발



식품서비스 Foodservice

서비스업에서의 혁신을 꾀함. 로봇과 클라우드 키친 등을 통해 미래 외식업을 위한 여건 조성

· 예약 플랫폼 : 할인 등을 제공하는 식당 예약 서비스

· 요식업 관리 : 식당 경영을 개선하기 위한 서비스. 온라인 마케팅, 고객 피드백 수집, 재고 관리 등의 운영 지원

· 결제 서비스 : 온라인 판매시점관리

· 가상 식당 : 온라인에서만 이용가능한 식당 브랜드를 운영. 배송 플랫폼 기반 B2C 및 B2B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

· 식품서비스 로봇 : 3D 프린터, 자동 키오스크 및 바텐딩 로봇 등 인간의 작업을 돕거나 대체할 로봇을 개발

· 클라우드 키친 : 공유 주방처럼 주방을 임대 및 관리하고 배달을 통한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함


소비자테크 Consumer Tech
개인 맞춤형 식품을 찾을 수 있고, 요리를 하는 등 소비자 개인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와 기기를 개발
· 뉴트리제노믹스 NUTRIGENOMICS : 유전 정보나 혈액 등에 포함된 개인의 생체 신호를 이해하기 위한 서비스와 기기를 개발하고, 이에 따라 섭취 혹은 피해야
 할 식품을 추천
· 추천 : “무엇을 먹을까?” “그 음식이 나에게 맞을까?” 같은 질문이나 기대에 따라 식사, 조리법, 구매 목록 등을 추천
· 조리기구 : 더욱 첨단의 기술, 개인화 기능, 또는 새로운 유통 경로 등을 내세운 새로운 세대의 가전제품이나 조리용품을 제공
· 식품 체험 : 양조장 같은 식품 관련 장소의 관광 서비스 개발 또는 요리 교실에 대한 새로운 접근


식품 공급망 Supply Chain
디지털화부터 자동화까지, 식품 공급망과 유통 산업을 위한 솔루션 개발
· 스마트 & 자동화 매장 : 매장 내 소비자 경험을 개선하거나 매장을 보다 자율적으로 만드는 기술을 개발
· 음식물 폐기물 관리 : 가격을 관리하거나 혹은 푸드뱅크/소비자와의 연결을 통해 식품 낭비를 방지하기 위한 데이터를 사용
· 공급망 데이터 : 공급망 전 과정에서 제품에 관한 데이터를 기록, 접근, 공유할 수 있도록 함. 이 데이터는 내부적으로 쓰이거나 기업 간 감사 및 추적을 위해, 또는 소비자 확인을 위해 사용됨
· 패키징 : 보다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한 식음료 포장을 개발


배달 Delivery
식료품과 식사를 주문하고 배달하는 서비스
· 밀키트 : 반조리식 등 식사를 만들기 위한 식재료를 정기적으로 배송
· 디스커버리 박스 : 세계 각국의 와인, 차, 커피, 이국적인 신제품 등 매달 전문가가 선정한 상품을 배송 받을 수 있는 서비스
· 신규 소매업 : 농장 직송 또는 판매점으로부터의 배송 등을 포함한 식료품 전자상거래 플랫폼
· 퀵커머스 : 식료품 즉시 배송 서비스를 위한 다크스토어(온라인 배송 전용으로 사용되는 창고) 운영
· 배달 로봇 : 음식 배달을 위한 드론, 로봇, 자율주행차 개발

-----------------------------------------------

IGM세계경영연구원은 지난 18년간 20만명이 넘는 CEO와 임원, 그리고 리더의 성공을 도운 국내 최고의 프리미엄 교육기관으로서 

가장 앞선 지식을 연구, 전파함으로써 지식의 가치를 통해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존재하는 ‘The Most Advanced Premium Learning Platform’ 입니다. 이것이 바로 IGM PRISM을 만드는 이유입니다.


be5397f2c20c6f28f5ad20f8bcac740e_1651555996_1939.jpg

IGM Prism은 비즈니스 리더가 꼭 알아야 할 세상의 변화와 경영의 인사이트를 콕 짚어 드립니다. 

프리즘에 빛이 통과하면 다양한 빛의 스펙트럼이 생기듯, IGM Prism을 통해 디지털 / 리더십 / 전략, 마케팅 / Social Impact에 대한 인사이트 스펙트럼이 넓어집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단로 8길 11-16 사업자등록번호 : 101-86-24196 대표자 : 조승용 전화 : 02-2036-8300 팩스 : 02-2036-8399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9-서울중구-1213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손정미
Copyright©주식회사 IGM 세계경영연구원. All rights reserved.
2022년
IGM Brochure
2022년
전체공개과정
일정
2022년
IGM Studio
TOP